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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인지발달] 상담부탁드립니다.
작성자 박현주 등록일 2024-10-14 조회수 38
상담 내용 13개월 아기 입니다.
현재 잘 걷고 대근육,소근육 발달은 정상적으로 자라고있는데
11개월부터 인지,언어 발달이 많이 늦어지는거 같아
문의드립니다.

5개월부터 엄마라는 단어를 내뱉고
8개월부터 아빠라는 단어를 내뱉고
하이파이브, 악수까지 되어 걱정안하고 있다가

그 이후부터 언어, 인지부분이 확장이 안되고
눈맞춤이 약한 거 같아 요즘 몸놀이로 놀아주는데
몸놀이하거나 까꿍하거나 잡기놀이하거나
엄마표정이 리얼하면 눈마주침이 되는데
아이 손잡고 눈마주침하면 1-2초 후에 눈을 피해버려요.

그리고 의자, 자동차, 유모차, 걸음마 보조기보면
끌고 다니면서 벽에 부딪히면 다른방향으로 가서 다시 끄는걸 좋아해요.

제가 어릴적부터 책을 보여주다보니
책 가져오는 건 잘하고 아기가 좋아하는 그림이 나올 때는 웃어요
하지만 모방행동이 안되고 있어요. 최근에 그나마 하는 모방행동은
아이 좋아하면 손을 흔들어요…
(매일 아빠랑 엄마랑 놀이처럼 보여주는데 안되네요.)

포인팅은 수시로하는데 의미있는 포인팅은 아닌거같아요.
가끔 아빠 어딨어하면 아빠쪽으로 포인팅해요.

과자 달라고 아 하면 과자 입에 넣어주거나
자기가 먹고싶을 땐 손가락을 입에 넣어요.
최근에 도형넣기 교구를 좋아해서
도형 잘 넣었다고 칭찬해주면 다른 교구로 관심이 넘어가요.

신생아 때부터 책육아, 동요, 영어음원 , 엄마표 육성 노래 들려줬는데
언어센터에서 기계적인 음원은 들려주지말고
고요한 상황에서 엄마 목소리를 들려주라고해서
돌 이후부터는 음원을 안 들려주고 제 육성으로만
노래하고 아이랑 놀아주고있어요.


유튜브보다가 선생님의견을 듣고싶어 상담글 남겨요.
돌 때 언어발달센터애서 검사를 받아봤는데

검사내용이
행동모방 언어모방이 나타나지 않으며, 모의 호명반응에
매우 선택적으로 반응합니다. 초기 탐색시간은 긴 편이며
놀잇감을 입으로 가져가거나 던지는 행동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가정 내에 다른 언어 노출을 줄이고 한 단어 위주의
자극과 음소목록확장을 위해 감탄사, 의성어,의태어 위주의
자극으로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됩니다.
또한 아동의 행동 모방을 자연스럽게 끌어주고 반복해서
요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 답변

안녕하세요 원장 김문주입니다.


아이가 어리고 증세가 심하지 않아서

상담글만으로 판단은 어렵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이를 진찰하고 살펴봐야 알수 있습니다만...


전체적인 맥락을 볼때...

점차 퇴행을 시작하는 고기능 아동의ㅡ 발달 양상과 유사합니다.


이런 아동은 보통 정상발달을 진행하다가 점차 느려지며 돌이후에는 정체 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발달이 정체현상을 보이며 또래와 간격이 벌어지는 것 자체가 퇴행의 시작입니다.


발달장애의 전문가에게 전문적인 진료를 받아 볼것을 권유합니다.

>>>> 박현주님이 쓰신 내용 <<<<

13개월 아기 입니다.
현재 잘 걷고 대근육,소근육 발달은 정상적으로 자라고있는데
11개월부터 인지,언어 발달이 많이 늦어지는거 같아
문의드립니다.

5개월부터 엄마라는 단어를 내뱉고
8개월부터 아빠라는 단어를 내뱉고
하이파이브, 악수까지 되어 걱정안하고 있다가

그 이후부터 언어, 인지부분이 확장이 안되고
눈맞춤이 약한 거 같아 요즘 몸놀이로 놀아주는데
몸놀이하거나 까꿍하거나 잡기놀이하거나
엄마표정이 리얼하면 눈마주침이 되는데
아이 손잡고 눈마주침하면 1-2초 후에 눈을 피해버려요.

그리고 의자, 자동차, 유모차, 걸음마 보조기보면
끌고 다니면서 벽에 부딪히면 다른방향으로 가서 다시 끄는걸 좋아해요.

제가 어릴적부터 책을 보여주다보니
책 가져오는 건 잘하고 아기가 좋아하는 그림이 나올 때는 웃어요
하지만 모방행동이 안되고 있어요. 최근에 그나마 하는 모방행동은
아이 좋아하면 손을 흔들어요…
(매일 아빠랑 엄마랑 놀이처럼 보여주는데 안되네요.)

포인팅은 수시로하는데 의미있는 포인팅은 아닌거같아요.
가끔 아빠 어딨어하면 아빠쪽으로 포인팅해요.

과자 달라고 아 하면 과자 입에 넣어주거나
자기가 먹고싶을 땐 손가락을 입에 넣어요.
최근에 도형넣기 교구를 좋아해서
도형 잘 넣었다고 칭찬해주면 다른 교구로 관심이 넘어가요.

신생아 때부터 책육아, 동요, 영어음원 , 엄마표 육성 노래 들려줬는데
언어센터에서 기계적인 음원은 들려주지말고
고요한 상황에서 엄마 목소리를 들려주라고해서
돌 이후부터는 음원을 안 들려주고 제 육성으로만
노래하고 아이랑 놀아주고있어요.


유튜브보다가 선생님의견을 듣고싶어 상담글 남겨요.
돌 때 언어발달센터애서 검사를 받아봤는데

검사내용이
행동모방 언어모방이 나타나지 않으며, 모의 호명반응에
매우 선택적으로 반응합니다. 초기 탐색시간은 긴 편이며
놀잇감을 입으로 가져가거나 던지는 행동으로 주로 나타납니다.
가정 내에 다른 언어 노출을 줄이고 한 단어 위주의
자극과 음소목록확장을 위해 감탄사, 의성어,의태어 위주의
자극으로 다양한 소리를 탐색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됩니다.
또한 아동의 행동 모방을 자연스럽게 끌어주고 반복해서
요구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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